오늘부터 북부도서관에서 평생교육 나의 건강관리 비법을 시작했다. 자신의 건강이 안좋아서 멀리 중국까지 가서 공부를 하신 신옥희 선생님께서는 침구신학과 발마시지, 스포츠마사지, 경락마사지등으로 유명하신 분이라고 소개가 있었다.
나이가 약간 들은 선생님은 3달 강의 중에서 한 달간 8시간만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로 되어 있나본데 너무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시고 싶어서 조금 일찍 간 우리에게 수업 시작 전에 미리 몇 가지를 일찍 왔으니까 또 우리가 질문도 했었고 하니 가르쳐 주셨다.
우리가 입안에 침이 많아야 건강한 것이고 나이가 들면 입이 마른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몸속에 진액이 고갈되면 침이 마른다고 한다. 그때는 이렇게 하면 좋다고 하신다.
*** 입에 침이 생기는 비법***
1. 길게 혀를 입천정에 대고 바깥쪽으로 오른쪽으로 5번 왼쪽으로 5번 돌린다.
2. " 안쬭으로 "
크게 어렵지도 않으니 자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질병이 생기는 원인이 3가지가 있다고 한다.
1. 내적인 원인; 희로애락에 따라 마음이 움직이기 때문 스트레스등
2.외적 " ; 바람과 추위 더위 습기 건조 = 자연현상에 순응 못할 때
3.기타 " ; 사고, 재해
그리고 우리몸 장기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 주셨다.
** 간장, 쓸개(담) ㅡㅡㅡ>기능이 떨어지면ㅡㅡ> 근육 굳는다.
** 심장, 소장(작은창자) ㅡㅡㅡ> " ㅡㅡ> 피 혈관장애(모든 병은 피가 탁해져서 온다고 한다.)
** 비장, 위장 ㅡㅡㅡ> " ㅡㅡ> 몸, 살덩어리주관
** 폐, 대장 ㅡㅡㅡ> " ㅡㅡ>피부질환 (가을부터 겨울에는 특히 피부 보습을 충분히 할 것.)
** 신장, 방광 ㅡㅡㅡ> " ㅡㅡ>뼈, (추위 많이 탄다.)
우리가 약을 2가지 이상 복용하면 약은 독이 된다고 한다. 모든 약을 6개월 이상 복용 하게되면 간 기능이 저하된다고 한다.
죽는다고 한 자신이 살아 난 것도 대체의학의 힘과 자연에 순응하면서 마음을 비우고 살았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우리가 약을 먹기 이전에 몸에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하셨다. 면역력보다 더 좋은 의사는 없다고...
자고 나면 신생아처럼 다시 태어난다는 기분으로 살아라고 하셨다.
욕심을 버려라는 것과 약을 끊어라는 것과 자연으로 돌아가서 모든것을 놓고 살아라는 것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연에 순응하면서 산다면 절대 죽지 않는다는 것과 삶의 지나친 애착도 버리고 발병의 원인 씨앗을 제거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작은 것에 너무 휘둘리지 말고 좀 더 큰 타이틀을 보고 살자는 것과 결국 자기개발을 죽는 순간까지 멈추지 말라는 것과 열심히 배우고 베풀면서 멋있게 바다처럼 감싸안으면서 잘 살 때 자식들도 그 부모를 배우고 본받게 된다는 것이다.
선생님의 열강으로 언제 2시간이 훌쩍 흘러 갔는지 모르겠다. 중간에 한시간 마치고 조금 쉴 줄 알았는데, 정말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많이 가르쳐 주시고 싶어하는 선생님의 열정적인 후끈한 강의로 두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돗자리를 가져와서 뜸뜨는 곳과 실전으로 한 사람 눕혀놓고 가르쳐 주시겠다고 하신다. 오늘 내가 제일 먼저 가서 제일 앞에 않아서 인지 내가 오늘은 모델이 되어서 이것저것 시범으로 많이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다.
그리고 2세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셨는데 부모 될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과 자식을 아무렇게나 만들면 안 된다는 것도...
그 부모 되는 마음자리가 맑고 고요하고 편안하고 건강하고 욕심 없이 정직한 상태에서 자식을 만들어야 큰 자식 성인이 태어난다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태교의 중요성을 강조 하는데 잉태 할 때부터 주의하고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젊은 분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이점을 명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임신이 잘 안 되는 사람은 특히 배꼽티 같은 것을 입으면 절대 안 되고 배와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하는데 배꼽을 중심으로 위쪽 10센티(중완)와
아래쪽 10센티(관원) 이 두 곳을 뿌리 혈이라고 하는데 여기를 쑥으로 뜸을 해주면 좋다고 한다.
***눈이 침침할 때ㅡㅡㅡ> 눈썹 끝과 눈 꼬리 끝이 만나는 자리 태양열자리를 엄지손가락으로 지긋이 눌러주는데 다른 4손가락은 머리위쪽으로 하고 3 초 동안 지긋이 몇 차례 눌러주면 좋다고 한다.
우리 몸에 경혈자리가 일 년 365일처럼 365개라고 하는데 병이 들면 그 혈 자리가 막힌다고 한다. 한마디로 하수도가 막히면 뚫어 주어야 하듯이 우리 몸의 피 흐름이 좋아야 병이 없다는 것이다.
의욕적인 선생님께 앞으로 많은 것을 배울 것 같다. 절대로 결석하지 말라는 당부시다. 물론 나는 결석을 안 하고 열심히 배울 생각이다. 선생님께서는 몇장 비타민과 척추 마디 마디의 하는 역할에 대해서 복사지를 나누어 주셨다. 음식에 대해서도 음양의 조화를 강조하시고 그기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시겠다고 하신다.
열심히 배워서 블로그에 올릴 생각이다. 늘 제 블로그를 잊지 않고 찾아 주시는 고운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진눈깨비가 오더니 밤새 눈이 많이 온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으니 내일 아침은 출근 준비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자고 일어나니 눈이 엄청 많이 내렸네요 서울쪽은 11.8센티가 내렸다고 하니 출근 서두르시고...
인면수심 김길태라는 흉악범이 하루 빨리 검거 되기를.... 험한 세상에 태어나서 피어보지도 못한 꽃봉오리가 아동성폭력범의 손에 죽었다. 그 부모님의 가슴엔 평생 잊을수 없는 아픔을 남기고...자식을 가슴에 묻고 살아가야할 그 심정을 생각하면 눈물이 나온다. 천인공노할 흉악범들은 가차없이 사형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가내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신 고운 나날 보내시기를~~*^^*~~
'평생학습교육 건강관리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깨어있는 삶을 위한 16가지 명상록 (0) | 2010.04.01 |
---|---|
사혈자리와 피곤할때 주물러 주면 좋은 혈자리 실습사진 (0) | 2010.03.31 |
사상체질 구분과 기혈진액 쑥뜸에 대하여 배웠다 (0) | 2010.03.24 |
음양 오행과 관계 깊은 우리몸 장기들 (0) | 2010.03.18 |
척추와 얼굴의 관계 (0) | 2010.03.11 |